주요사업 및
추진전략

Business System

한국-베트남 상품직거래 센터

주요내용

구분 베트남 내 ‘한국상품직거래센터’ 한국 내 ‘베트남상품직거래센터’
주관
  • 중소기업중앙회
    (한국물류사업협동조합)
  • VIETNAM TRADE
    PROMOTION AGENCY(VTPA)
참여단체
  • 신남방비즈니스연합회(KITA, KOTRA)
  • 지방자치단체
  • VTPA
  • 지방자치단체
지역
  • 하노이, 호찌민, 다낭 등
  • 서울시, 경기도 등
판매장
형식
  • 종합보세구역 지정
    상설 전시·판매장
  • 종합보세구역 지정
    상설 전시·판매장
주요상품 1. 5대 유망소비재 중심 일반소비재

  • 화장품, 패션의류, 의약품, 농수산식품,
    생활유아용품
  • 기타
1.농산물

  • 수산식품
  • 공산품
2. 유명기업 (개별 기업관)

  • 뷰티, 패션, 가전, 인삼제품 등
2. 유명상품(개별 기업관)
3. 면세판매(공통)

  • 소포우편 : USD150 (일1회 이용)
  • 지정면세 : USD600 (월1회 이용)
4. 한류 문화

  • K-pop, K-food, 문화교류
4. 문화교류(V-food 등)
5. 컨설팅

  • 한·베 무역(B2B)
  • 한·베 중소기업 간 합작, 아세안 진출
5. 컨설팅

  • 한·베 무역(B2B) : 패션, 쥬얼리 등
  • 합작기업 통한 역수입
판매방식
  • B2B, B2C, 온라인
  • 홈쇼핑
  • B2B, B2C, 온라인
  • 홈쇼핑

추진배경

  • 현재 한국 경제는 대기업 중심의 수출구조로 되어 있어 우리나라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무역활동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 겪고 있음
    * 약 360만 여개의 중소기업 중 직접 수출에 참여하는 비중은 3%에 불과
  • 중소기업들을 지원하는 다수의 기관이 존재하고 다양한 지원정책이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수출까지는 어려운 현실임
  • 중소기업들의 실질적인 무역 활성화를 위해 최근 급성장하는 베트남시장을 집중 공략하여 무역거래 성공 모델을 구축할 계획임

목적

  • 한-베트남 상품직거래센터 사업을 추진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실질적인 해외 판로를 개척하기 위함
  • 본 사업의 성공모델 구축 후 ASEAN 지역까지 시장 확대 및 발전하기 위함
  • 현 정부의「신남방정책」에 동참하여 새로운 무역거래 모델을 만들어 양국 간 교류협력에 토대를 만들고자 함

기대효과

  • 베트남 최대 유통사인 VIN그룹 또는 HAPRO와의 긴밀한 협의 및 계약을 통해 한국 중소기업들의 우수한 제품들이 판매될 것으로 기대함
  • 그동안 자본력과 유통망이 부족한 곳에 추진하던 것과를 달리 실질적이고 안전한 판매 유통망을 확보함으로써 수출 증대를 기대함
  • 성공적인 해외 판로 개척은 자연스럽게 타국으로 수출지원 사업이 확장되어 일자리 창출 효과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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